유투브 한국어 버전 정식 오픈!!!
구글에서 인수한 세계 최대의 동영상 공유사이트 유투브가 공식적으로 론칭되었다.
유투브 관련 기자회견을 신라호텔에서 가지면서 정식으로 선포를 하게 된다고 한다.
세계적인 동영상 공유사이트 유투브가 공식적으로 론칭되었다고 유투브 홍보를 맡은 인컴브로더스로부터 정보를 입수했다. 오늘 유투브 관련 기자회견을 신라호텔에서 가지면서 정식으로 선포를 하였다.
"유튜브 한글사이트는 단지 홈페이지가 한글로 번역된 사이트가 아니라, 국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동영상들을 만나볼 수 있는 현지화 동영상 사이트로 구성될 예정이다. "라고 하였다.
유튜브 한글사이트(www.youtube.co.kr)를 방문해보면, 이전의 youtube.com과는 달리 메뉴가 한글로 되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전의 youtube.com 방문때와는 달리, 메뉴가 친절하게 한글로 되어 있어, 영어 울렁증이 있는 나로서는 약간의 거부감이 있었던 yotube.com에 비해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었다.
하지만, 그들 나름대로의 고민이 있었을 테지만, 한글 컨텐츠의 필터링(?) 방법이 어떤 기준에 의한 것인지.... 분류가 아직은 잘 정돈되어 있지 않은 느낌이었다.
한글 사용자임에도 불구하고, 리스트에 나와있는 알아먹지 못하는 저 꼬부랑 글씨들.....
업로드한 사용자의 프로필을 확인해보면,
도시 또는 고향이 한국이나 한국 도시로 선택되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동영상 업로드시에 동영상의 위치정보를 입력하는 란이 있기는 하지만, 정확한 필터링을 하기가 쉽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결국 오늘 공식런칭 기자회견에서 얘기했던,
"단순한 한글번역이 아닌 국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동영상을 만나볼 수 있는 현지화 사이트로 구성한다."라는 내용에는 기대에 못미치지 않는가 싶다.
국내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판도라TV, 엠군, 엠엔캐스트등등... 의 사이트와의 차별화(?)된 점이라면, 내가 올린 동영상을 전세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랄까?
구글 검색엔진이 유독 한국에서 힘을 펴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투브의 한국어 서비스 론칭이 과연 얼마나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국내 사용자의 성향에 맞게 유투브가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을것인지...
외산 서비스의 국내서비스 론칭... 그리고 해외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판도라TV...
몇개월후 국내 UCC의 강자로 남아있는 사이트는 누가될 것인가... 흥미 진진해지는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