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의 인터넷 뱅킹은 그야말로 ActiveX의 도배질이라고 볼 수 있다.
그들의 입장에서 주장하는 이유는 고객의 안전을 위하여... 라고 하지만..... 너무나도 많이 깔리다 보니, 거래은행이 2~3개 이상 되게 되면, 설치되는 ActiveX의 종류도 한 은행 사이트당 3~4개 정도가 된다고 해도 벌써 10여개가 된다는 이야기이다.
헌데... 이번에 또다시 뻘짓(?)거리를 하나 추가하고 있다고 한다.
관련기사 : http://media.daum.net/economic/consumer/view.html?cateid=1041&newsid=20090820023115850&p=seoul
기사에 의하면 고객이 등록한 PC에서만 인터넷 뱅킹이 되게 한다는 이야기인데..... (물론 신청자에 한해서지만..)
그렇다고 해도 신청하지 않은 사용자들에게도 해당 ActiveX가 깔리도록 유도할것은 불을 보듯 뻔한일이고....
문제는 저 솔루션이 과연 안전한가? 하는 그것이다.
저 기술의 핵심은 사용자 PC의 맥 어드레스를 이용하는데 있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과연 정말로 "맥 어드레스는 고유한 번호인가?" 라고 질문을 한다면.... 그 대답은 "아니올시다~" 이다.
맥 어드레스가 랜카드별로 고유하게 부여되고 있기는 하지만, 실제로 맥 어드레스는 사용자가 약간의 작업만 거치면 얼마든지 변경이 가능한것이다.
실제로 윈도우 XP의 경우에는 랜카드 등록정보에 들어가기만 하면 자기가 원하는 형태로 맥 어드레스를 변경할 수 있다.
뭔가 홍보용 기사를 하나라도 써내고 싶은 마음은 십분 이해가 가지만, 눈가리고 아웅하는 것도 아니고 정말 우습기만 하다.... 에효......
맥어드레스 변경하는 방법 알아보기 : http://dolba.net/tt/k2club/entry/How-to-Change-Mac-Add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