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안정을 찾기 위하여 - 판도라TV, 판도라 플레이어가 욕을 먹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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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도라TV, 판도라 플레이어가 욕을 먹는 이유(?)
사는 이야기/IT 관련 이야기 | 2008/03/10 17:24

http://www.soar.co.kr/blog/entry/KMP%EC%99%80-%ED%8C%90%EB%8F%84%EB%9D%BC-TV 

위 링크된 글을 읽고 댓글을 쓰다보니, 너무 주절주절 많이 떠든 것 같아서, 내 블로그에 다시 옮겨놓음.

플래쉬 플레이어와 ActiveX Player 사이에서의 궁극적인 차이는 서비스 제공자에게 있어서 얼마만큼의 비용절감 효과가 있느냐가 가장 큰 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실 예로 위에서 거론하신 MGoon이나 MnCast가 현재는 사용자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회사 재무구조상에서는 아주 큰 적자에 허덕이고 있거든요. 물론 그렇다고 해서 판도라라는 회사가 큰 수익을 내고 있는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UCC 업계 자체가 큰 수익구조를 내기에는 아직 만족할만한 수익모델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죠.

이로인해, 판도라TV 입장에서는 자사의 리스크를 조금이라도 더 절감하기 위하여 그리드 딜리버리 기술을 도입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사용자 입장에서는 자신의 동의없이 깔리는 ActiveX에 대해서 많은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겠지만, 그와는 반대로 판도라TV 입장에서는 사용자의 네트웍을 공유함으로써 타사(Mgoon, MnCast)에 비해 많은 비용절감 효과를 볼 수 있었겠죠.

초창기 엠군이나 MnCast가 동영상 플레이가 종료된 후, 광고를 보여주었던 구조에서 광고 시청후 동영상 보기 형태로 변형이 된 이유도 수익구조와는 무관하지 않아 보입니다.

사용자는 엠군이나 M&Cast, 그리고 판도라TV 그리고 기타 UCC 사이트들 중에서 유저가 보고 싶은 영상이 있으면 방문하고, 유저 스스로가 필요로 한다면 ActiveX라도 설치를 할 수 있다고 봅니다.

헌데, 왜 판도라TV가 욕을 먹는걸까요?

그 이유는 과거에 "사용자의 동의없이 무단으로 사용자의 리소스를 이용" 하려 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과거의 인식이 지금까지 이어져 왔기 때문일꺼구요. 판도라TV 에서는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과 더불어 과거의 이미지를 떨쳐버리기 위한 기업 이미지 회생 전략이 절실하게 필요할겁니다.

불과 1주전의 KMP 사건(?)을 보더라도 말이죠.


판도라TV의 이미지 마케팅과 관련해서, 예전에 작성해 놓은 글이 있어서 링크를 덧붙입니다.

링크 : 판도라TV는 이미지 마케팅에 실패하다..
2008/03/10 17:24 2008/03/10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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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m. 하타 2008/03/10 1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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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자신들의 재무상 이익을 위해 실시하던 물밑 그리드 딜리버리는 자신들의 발목을 잡아버리는 결과를 낳았고, 회사 이미지 실추라는 엄청난 리스크를 덤으로 짊어져버리고 말았죠..

그런점만 아니면 참 좋은 기업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듭니다.
From. 복분자주(그리움) 2008/03/11 10:40
삭제
회사는 재무구조를 위해 움직일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판도라TV의 그리드 딜리버리 정책 자체를 비난할 이유는 없습니다.

판도라TV가 비난받는 이유는 본문에서도 밝혔듯이, 사용자에게 동의를 구하지 않았다는 것! 그것이죠.

그게 판도라TV가 비난받을 가장 큰 이유라고 보는겁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From. movi 2008/03/11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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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쪽에 몸을 담고 있고 제가 아는 바에선 판도라TV가 최초의 동영상스트리밍사이트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우리나라에선 동영상콘텐트를 UCC라고 생각하는 괴상한 행태를 보이고 있지만 UCC 그것 역시 판도라TV의 서비스가 시작되고 한참 뒤에야 타 업체들이 동영상포털에 뛰어들면서 튀어나온 단어지요.

판도라TV의 실체가 드러내지도 않은 채 테스트사이트를 볼 때만 해도 과연 무지막지한 용량을 가진 동영상저장공간을 어떻게 제공할 것 인가... 막대한 트래픽은 어떻게 감당할 것인가 나름 걱정을 했는데 의외로 유연히 빠져나간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Youtube가 성인물로 골치를 앓듯 판도라TV도 무분별하게 등록되는 성인콘텐트들의 관리를 못하는 모습을 보게되니 자연히 발길이 뜸해지게 되더군요.

판도라TV에게 그리드딜리버리는 분명 자구책, 최선책이었지만 이용자에게 분명하게 전달하지 않았던 점.. 그리고 그 문제를 이용자가 밝혀내어 고발되듯 이슈가 되었던 점.. 이것들이 판도라TV의 현재 모습을 만들어 낸 듯 합니다.

이외로 댓글이 길어졌습니다;
좀 더 보충할 수 있으면 댓글은 삭제하고 트랙백으로 보내드려야겠네요. ^^
From. 복분자주(그리움) 2008/03/11 10:43
삭제
판도라TV가 세계최초의 UCC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후 우후죽순격으로 많은 UCC업체가 생겨났지만, 나름대로 자신만의 수익 모델을 만들어 수익을 올리고 있는 업체 또한 판도라TV가 최초라고 알고 있구요.

하나 그러한 과정에서 유저를 배려하지 못한 세심함의 결여로 현재 판도라TV의 이미지는 바닥을 향해가고 있죠.

이러한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한 판도라TV의 노력이 보여질때 유저들은 다시 판도라TV에게 박수(?)를 보내줄 지도 모르겠습니다.

장문의 덧글 감사드리구요.

트랙백 고대하고 있겠습니다. +_+ 좋은 하루 되세요.
From. Draco 2008/03/11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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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히는 명목상의 동의는 받았죠. 약관(읽지도 않는)에 있었으니.
다만 그것을 충분히 알리고 이해시키려 하지 않고 쉬쉬하다가, 막상 알려지자 그런 기술이 당연한거고 첨단기술이란 식으로 설명하는데다가, 동의하지 않으면 서비스 이용도 극히 제한되며 선택권도 없으니 문제였습니다.
From. LeChuck 2008/04/02 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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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C를 판도라가 최초로 했다고 보기에는 좀 무리가 있습니다.
UCC의 의미도 정확히 해야하지만 동영상을 이용한 서비스라면 과거에 Daum에서도 다음캐스트라는 서비스가 있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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