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에 Paradox Database를 사용하다가 몇년전부터 FireBird Database를 사용하고 있다.
FireBird에 관한 설명은 BorlandForum의 게시물을 참조 : 요기를 클릭!
내 관점에서 볼때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Paradox Database보다 배포시에 해줘야 될 일이 매우(?) 적기 때문에 배포의 편리함때문에 FireBird를 사용하게 됬다. 뭐 그 이외에도 Paradox가 지원하지 못하는 다양한 기능들이 있기 때문이겠지만 아직까지 그러한 기능들은 사용을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 FireBird를 통해 개발을 시작할때 처음 FDB 파일을 생성하고 해당 데이터베이스 내부의 Table들의 생성과 필드를 만드는 일이 상당히 번거롭고 귀찮은 일이었다.
그래서 IB Expoert Personal 버전을 사용하기도 했었는데, 내가 사용하려는 기능에 비해 기능이 많이 붙어 있기 때문인지 프로그램이 좀 무겁다고나 할까? 아무튼 닭잡는데 소잡는 칼을 쓰는 느낌....
그러던중 오늘 알게된 프로그램이... 바로 "Flamerobin" 이라는 프로그램이다.
FireBird는 현재 2.1.3 버전까지 나온 상태이다. 하지만 나는 아직도 1.5버전을 사용하고 있다.
버전업의 필요성을 아직 못느껴서 -_-;;;; 귀차니즘도 한몫하고 있지만 말이다.
Flamerobin을 사용하기 위한 절차에 대해 알아보자.
1. Flamerobin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한다. (http://www.flamerobin.org/)
2. Firebird-1.5.3.4870-0_embed_win32.zip을 다운로드 한다. 해당 Zip파일 안의 fembed.dll이 필요하다.
3. fembed.dll 파일을 FlameRobin이 설치된 폴더에 fclient.dll이라고 이름을 변경하여 복사한다.
끝!!!!!!!!!!!!!!!!!!!!! 간단하지 않은가?
이로써 Flamerobin을 사용하기 위한 사전 준비작업은 끝났다.
이제 테스트용 Database를 한번 생성해보도록 하자.
1. Flamerobin을 실행한다. 처음 실행하면 LocalHost라는 서버 하나만 존재한다.
2. 우리는 Embeded Firebird를 사용하기 때문에 HostName과 PortNumber는 필요하지 않다. Display Name에 "Embeded"라고만 입력하고, "SAVE"
3. Embeded가 만들어지면 테스트용 FDB 파일을 만들어보자.
4. Embeded.FDB 파일이 생성되었다. 해당 Table을 더블클릭하면 FDB 파일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수정도 가능하다.
5. Table 항목을 선택하여 Table을 Create 해보도록 하자. SQL Editor가 짠~~ 하고 나타난다.
Firebird 사용하기 무지 편해졌다.....